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환경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 책임감있는 생산과 소비가 중요한 이유.

반응형

Photo by  Photo Boards  on  Unsplash

만약 2050년까지 지구의 인구수가 96억 명에 도달한다면, (2020년 현재는 77억 정도) 우리가 지금과 같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선  현재의 지구가 3개는 필요하게 된다고 합니다. 지난 세기에 걸친 경제적, 사회적 발전은 환경 파괴와 함께 진행되어 우리의 미래 발전과 생존을 좌우하는 시스템 자체를 위태롭게 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소비와 생산 패턴을 바꾸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환경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줄 것입니다.

 

현재 소비 및 생산 패턴 중 변화가 필요한 영역은 무엇일까?


단순한 변화로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비 측면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년 우리의 소비를 위해 생산되는 음식 중  약 3분의 1이 썩거나 버려집니다. 소비자 측면에서 가정용 전기는 전 세계 에너지의 29%를 소비하고, 그 결과 CO2 배출량의 21%를 차지합니다. 사람들은 자연이 강과 호수의 물을 재활용하고 정화시킬 수 있는 것보다 더 빨리 물을 오염시키고 있기 때문에 수질 오염 또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이 필요한 긴급한 문제입니다. 또한 현재 천연자원에 대한 과도한 추출과 추가적인 환경 저하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긴급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기업에서 할수 있는 일은?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 패턴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방안을 찾는 것은 기업이 해야 할 일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품 및 서비스의 환경 및 사회적 영향에 대한 더 나은 이해가 필요하며, 제품의 수명 주기가 우리 생활 속에서 사용됨으로써 서로 어떤 영향을 받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시스템 전체의 환경 및 사회적 영향을 개선할 수 있는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가치사슬 내에서 중요한 포인트를 식별하는 것은 중요한 첫 단계이며, 기업이 가진 혁신적인 힘을 사용하여 개인이 보다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하고 영향을 줄이고 웰빙을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hoto by  Nathan Dumlao  on  Unsplash

소비자가 할수 있는 일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낭비하지 않기

2. 물건을 구매할 때 가능하면 지속 가능한 선택을 하기.

쓰레기를 줄이는 것은 음식을 버리지 않는 것에서부터, 주요 오염 물질 중 하나인 플라스틱 소비를 줄이는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가방을 들고 다니기,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거부하거나 줄이기, 제대로 된 재활용에 동참하는 등 매일 이루어지는 행동을 신경 쓰는 것이 소비자로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행동입니다.

또한 우리가 물건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할때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세히 말하면, 오늘날 섬유 산업은 농업 다음으로 물 오염을 일으키는 큰 산업 중 하나이고, 많은 패션 회사들이 개발도상국의 노동력을 착취하여 물건을 생산합니다. 만약 소비자로써 지속 가능한, 지역기반의 회사으로부터 물건을 구매를 한다면, 변화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관행을 채택하도록 기업에 압력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Reference

https://www.un.org/sustainabledevelopment/wp-content/uploads/2016/08/12.pd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