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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에 능통하기 위해서는, 사람은 정보가 필요한 시기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필요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미국도서관협회 1989, page 1
미디어 리터러시란?
사전적인 의미의 리터러시(Literacy)는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란 일반적으로 미디어와 콘텐츠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며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다양한 맥락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창출하는 능력으로 정의됩니다.
디지털 시대에 누구나 미디어를 쉽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누가, 왜 그들이 무언가를 만들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믿을 만한지 항상 알지 못하며, 쏟아지는 많은 양의 컨텐츠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배우고 가르치는데 까다롭게 만듭니다. 하지만 가짜 뉴스가 판치는 세상에서 뉴스 소스의 진실성을 다양한 형태로 분석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일이고, 대중들 특히 학생들에게 미디어 리터러시 기술을 구축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뉴스와 멀티미디어 소스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면밀한 분석은, 정보에 입각한 학습자 및 시민으로서 전 연령대에게 요구되는 기술이며,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고 미디어를 소비하는 것과 창조하는 것 모두를 향한 적극적인 자세를 조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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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미디어 리터러시가 중요한 이유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장점
대부분의 부모들이 젊었을 때의 전통적인 미디어(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훨씬 넘어, 아이들은 인터넷을 주축으로 한 다양한 미디어에서 엄청난 양의 정보를 얻습니다. 누군가가 그것을 만들었고 어떤 이유가 있어서 만들어졌는지 이 점을 이해하는 것이 미디어 리터러시의 기본이며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기르면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웁니다.
아이들이 미디어를 평가할 때, 이 메시지가 말이 되는지, 어떤 정보가 왜 포함되었는지, 무엇이 포함되지 않았는지, 그리고 핵심 아이디어는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하기 위해 예를 사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고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정보에 대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제품과 정보의 현명한 소비자가 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아이들이 어떤 것이 믿을 만한지 결정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광고의 진실성과 과장성에 대해 판단할 수 있고 마케터들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에 저항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창작자의 관점을 인식하게 됩니다.
모든 창작자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가의 관점을 파악하면 아이들이 다른 관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보를 그들이 이미 알고 있거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맥락에 놓는데 도움이 됩니다.
작가(창작자)의 목표를 이해하게 됩니다.
창작자는 대중을 부터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 것일까요? 순전히 유익한 정보일까요, 생각을 바꾸려고 하는 걸까요, 아니면 전혀 들어보지 못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소개해 주는 걸까요? 아이들이 무언가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한다면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를 책임감 있게 만들게 됩니다.
자신의 관점을 인식하고,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하고, 메시지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열쇠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기르기 위한 핵심 질문
자녀들이 뉴스와 시사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알고 노출됨에 따라, 부모님은 인터넷, TV 및 온라인 정보에 미디어 리터러시를 적용할 수 있고, 아래와 같은 핵심질문을 기반으로 교육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누가 이것을 만들었을까요?
회사? 개인? (그렇다면 누구인지?) 기자인지 예술가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그들은 왜 그것을 만들었을까요?
세상에 일어난 일(예를 들어 뉴스 기사)을 알려주기 위해서였는지? 당신의 마음이나 행동을 바꾸기 위해서였는지? 당신을 웃기기 위해서였는지? 물건을 사게 하기 위한 광고였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누구를 위한 메시지입니까?
어린이용인가요? 어른용인가요? 여자인지 남자인지? 특별한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이 메시지를 신뢰할 수 있거나 신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평판이 좋은 자료에서 나온 통계를 가지고 있는지? 전문가의 연구나 논문을 인용하고 있는지? 권위적으로 들리는지? 그것의 주장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가 있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어떤 세부 사항이 누락되었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보가 서로 다른 견해로 균형을 이루고 있는지? 아니면 한쪽에 치우쳐 있지 않으니? 메시지를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이 컨텐츠가 당신의 기분을 어떻게 만들었나요?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느낄 거라고 생각하는지?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느낄까요, 아니면 특정한 사람들이 당신에게 동의하지 않을지?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References
www.commonsensemedia.org/news-and-media-literacy/what-is-media-literacy-and-why-is-it-important
www.sciencedirect.com/topics/psychology/media-liter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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